"대학교 3학년 교양과목에서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와중에 한 팀원이 맡은 부분을 조사해 오지 않고 기한을 지키지 않음으로 인해서 팀 내부적으로 분위기가 좋지 않았습니다. 제가 이를 인지하고 그 친구와 따로 식사하며 이야기 하다 보니 그 친구는 문서작업과 서류작업에는 재미를 느끼지 못했지만 남들 앞에 서고 발표하고, 말로 푸는 것을 재밌어하고 잘 하는 친구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. 그래서 다른 팀원들과도 협의 하여 발표는 그 친구가 주도하는 것으로 하고 나머지 조사들을 다른 팀원들이 하기로 역할을 나누고 나니, 발표를 하기로 한 친구가 오히려 준비작업까지 발벗고 나서며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.
협업을 해야하는 상황이지만 팀원이 동기부여를 할 수 있도록 도울 것 같습니다. 개인적인 면담을 통해서 그 팀원은 어떤 경우 성취감을 느끼고, 일에 재미를 느끼는지를 파악한 후 팀장님과도 비밀리에 공유하여 서로가 이해하며 업무를 할 수 있도록 도울 것 입니다.
또한 저도 해당 팀원의 장점과 단점, 성취감을 느끼는 포인트 등을 파악하여 최대한 장점을 부각시켜 다른 팀원들과 협업할때 긍정적인 감정과 내적 동기부여를 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.
"